홈 > 종합뉴스 > IT/과학 > IT/과학일반

통합 논술글쓰기 교육으로 쑥쑥

기사입력 2009-02-21 20:54:14
확대 축소
21세기를 지식 정보화 시대라고 말한다. 발 빠른 정보검색이 가능한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우리 사회는 정보를 주고받는 ‘커뮤니케이션’이 주를 이루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급부상했다.

그러나 이렇게 급격히 변화하는 지식 정보화 사회 속에서도 여전히 그 빛을 잃지 않고 빛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아날로그’ 식의 책, 즉 독서다.

몇 해 전, 그야말로 ‘논술의 붐’이 일어났던 때, 학부모들은 논술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고 너나할 것 없이 아이들을 논술학원에 등록시키기에 바빴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논술교육’의 어려움을 느끼고 중단하는 현상이 나타났는데, 그 후 사람들의 머릿속에 `논술'은 `어렵고 까다로운 교육'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자리잡고 말았다.
 
과연 독서와 논술 글쓰기 교육이 꼭 어렵기만 한 것일까?

어렵게만 느껴진 논술글쓰기 교육을 `한국어 활용능력 급수인증시험'을 통해 독서, 논술, 글쓰기 교육을 도모하는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대표 최운선)’가 눈길을 끌고있다.

서울 서대문구에 위치한 ‘한국독서논술평가연구회’는 지난 2000년 8월 독서와 토론 논술 캠프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면서, ‘통합 교과로 이루어진 독서 논술 종합 교육 프로그램’ (초등·중등)을 만들었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독서와 논술 글쓰기가 쉽게 이루어진다. ‘책도 재밌고 논술은 술술’이라는 독서 논술 교육 프로그램은 유목적적인 통합 논술 글쓰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하고, 나아가 사회와의 관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독서논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칫하면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질 수 있는 ‘독서논술교육’을 보다 재미있고 쉽게, 또 다양하게 다루어 학생들로 하여금 독서와 논술 글쓰기에 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해 준다.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는 10명의 연구교수진과 30여명의 운영위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독서와 논술 글쓰기지도를 통한 평생 독서 습관을 형성하여 풍부한 독서와 함께 학교 공부의 기반을 쌓도록 하여 삶을 풍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특히 최고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한국독서논술교육평가연구회는 학습 능력을 기르고 감성과 지혜를 갖추도록 돕는 국내 독서 캠프를 매월 1회 이상(총 80회 실시), 해외 독서 문화 체험 캠프를 연 2회 이상(총 10회)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통합 교과적인 독서논술 글쓰기 활동 교육 프로그램뿐만이 아닌 민간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독서논술 지도사 양성 사업 (독서 논술 지도사 외 역사 논술 지도사, 영어 독서 지도사 등)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다.
 
특히, 연구회가 하는 사업 중 주목할 만한 것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시작되는 한국어 어휘 활용 능력 급수 인증 시험.

매년 4회 이상 실시되는 ‘한국어 어휘 활용 능력 인증시험’은 초등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능력에 맞게 어휘 활용을 잘 할 수 있도록 평가하는 급수인증시험이다.
 
책 읽기를 멀리하고 생활 글쓰기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독서, 어휘 활용, 토론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연구회의 교육프로그램은 여러 교육 단체의 각광을 받고 있다.

그 예가 군포 금정 중학교를 독서 논술교육 명품학교로 부상시킨 것이다.

또한 연구회는 학부모를 위한 ‘독서교육 실시’, 장애 여성을 위한 ‘독서지도자 양성 과정’ 위탁교육도 진행 중이다.

‘독서논술교육’을 통한 확실한 가치관과 자신감을 갖게 하여 진정한 리더로 육성시킬 수 있는 연구회의 훌륭한 교육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에게 폭 넓은 사고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한 연구회는 지금까지 독서지도사 양성과정을 강원도 인제군 교육청(3회 실시), 전라북도 고창군 교육청(4회 실시), 아이북랜드(8회 실시), 경기도립 과천도서관(2회 실시), 내일을 여는 멋진 여성(4회 실시) 웅진 씽크빅 독서 논술교사 양성(780명) 등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군포금정중학교와 양정초등학교에 연구회의 독서논술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금정중학교가 교육부 100대 과제 독서 논술 명품학교 1등(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사수상)으로 선정된 것은 매우 획기적인 일이기도 하다. 

목록 맨위로 이전글 다음글

덧글쓰기

총 덧글수 : 0

213


학생신문 Section


홈으로 위로